21세기 교육혁신의 시대
21세기 산업혁명과 기술혁신의 시대를 살아가는 자녀들과 부모들을 위한 컬럼.
Series 1.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자녀들은 부모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시대와는 엄청나게 다른 환경속에서 자신의 분야를 개척하고, 휠씬 치열한 경쟁의 소용돌이속에서 살아갈 것을 준비해야 한다.

인공지능, 자율운행 차량, 빅데이터, 로보틱스, 소셜 미디어, 가공현실, 증강현실,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스마트 농장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들이, 기술의 혁신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현실화되어가고 있다.

미국의 산업과 교육환경 또한 기술중심의 고 부가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신경제 (New Economy) 체제로 빠른 속도로 개편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자녀들의 대학진학시, 향후 평가 기준의 변화는 물론, 사회와 산업현장에 나가 부닥치게 되는 수많은 도전과 함께 자녀들이 성장과 도약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도 동시에 제시해 주고 있다.

격동하는 시대환경을 미리 내다보고 이에 필요한 스킬, 훈련, 소양을 미리 갖추어 성장한 자녀들은 자신이 가꿔온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다.

반면 이러한 시대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유명 대학의 입학을 교육의 최종 목표처럼 생각했던 자녀들은 졸업 후 급변하는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적 변화와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치열한 경쟁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경력을 단계적으로 찾고, 유지해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좌절하는 사례들을 산업현장에서 이미 목격할 수 있다.

특히 K-12자녀들을 둔 이민 초기 가정들의 경우, 부모들이 언어소통의 한계와, 한국과는 다른 미국사회의 문화와 교육 철학을 충분히 숙지하기 어렵고, 빠르게 변해가는 미국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자녀들에게 적합한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접근하기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다 보니 이민 초기 자녀교육의 의도와는 달리, 점수 중심의 대학 입시준비가, 자녀교육의 당면과제가 되어버리곤 한다.

이 컬럼은 21세기에 들어 미국 사회 전반에서 회자되고 있는 4산업혁명기술혁신의 변화, 이에 따라 부상하는 신경제시대를 조명하면서, 이에 함께 제시되고 있는 21세기의 새로운 교육철학의 방향 (혁신을 위한 교육)을 설명하고,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교육의 목적(Purpose)을 올바로 설정하고, 이러한 목적에 맞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원리와 원칙(Principle)에 대한 이해와 습득, 그리고 이러한 원리들을 효율적인 과정 (Process)을 통해 발전시키고 훈련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한다.

Secured By miniOrange